나이키 에어 조던 탄생기 다룬 영화 ‘에어(AIR)’ 2023년 개봉

나이키 에어 조던 탄생기 영화 ‘에어’

역대 최고의 스포츠 선수 중 한 명인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과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에어(AIR)’가 올해 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현역에서 물러난 마이클 조던의 이야기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우선 영화 에어부터 간략히 설명하자면 맷 데이먼을 비롯해 벤 애플렉, 제이슨 베이트먼, 마론 웨이언스, 크리스 터커 등이 출연합니다. 감독은 ‘타운’, ‘아르고’, ‘리브 바이 나이트’를 연출한 배우이자 감독인 벤 애플렉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영화 에어는 역대 최고의 스포츠 선수로 꼽히는 마이클 조던이 어떻게 나이키와 계약을 하게 됐는지 그 과정을 심도 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영화 에어는 특히 나이키 에어 조던(nike air jordan)의 탄생기를 다룰 전망입니다. 나이키에서 어떻게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따냈는지, 운동화인 조던 시리즈는 어떤 탄생 과정을 거쳤는지 영화는 1980년대를 조명할 예정입니다.

나이키 에어 조던
나이키 에어 조던 탄생기 다룬 영화 ‘에어’ 포스터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 신장 198cm)은 1963년(현재 60세) 미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야말로 농구에 미쳤던 그는 스무살이 되던 해인 1984년 시카고 불스에 입단해 NBA 선수로 활동합니다.

데뷔하자마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그는 NBA 역사를 새롭게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991년부터 1998년 사이 무려 6차례나 통산 파이널 MVP 역대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고 맙니다.

또한 통산 득점왕을 무려 10차례나 달성합니다. 다시 말해 1년도 하기 힘든 통산 득점왕을 무려 10년 동안 가장 많은 슛을 넣었다는 말입니다.

뿐만아니라 단일 파이널 필드 골 역대 1위, 통산 플레이 오프 평균 득점 역대 1위 등 기록을 나열하기에도 버거울 정도로 마이클 조던은 NBA의 각종 기록들을 갈아치웠습니다.

농구의 문외한인 이들도 그의 이름을 외울 정도로 그는 그야말로 레전드, ‘전설의 사나이’로 여전히 남아 있죠. 최근 개봉해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에서 타칭 ‘슈퍼루키’로 불리우는 서태웅 캐릭터의 모티브가 바로 마이클 조던입니다.

나이키 에어 조던
나이키 에어 조던1 시리즈

나이키 에어 조던 시리즈

나이키 에어 조던(nike air jordan)이 처음 발매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40여년 전인 지난 1985년입니다. 에어 조던 발매는 나이키의 신의 한 수였습니다.

나이키 에어 조던이 발매될 당시만해도 에어 조던은 나이키 브랜드 중 하나의 브랜드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마이클 조던이 점차 농구팬들을 사로 잡기 시작하면서 조던 시리즈는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고, 나이키는 신발뿐만 아니라 의류, 가방 등 조던 시리즈를 확장해 팔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에어 조던 시리즈의 입지가 점차 커지면서 나이키 산하 독립 브랜드로 분류되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농구화하면 나이키, 나이키 하면 농구화가 떠오를 정도로 나이키와 조던의 콜라보는 그 영향력이 점차 막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나이키가 얼마나 영향력이 컸냐면 지난 2000년 이후 미국 농구화 시장의 90% 이상을 과점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90% 중 조던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60%에 달할 정도였죠.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먹여 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이키의 에어 조던(AIR JORDAN) 시리즈는 1985년 에어 조던1 시리즈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에어 조던 37시리즈까지 출시됐습니다. 조던 트래비스 스캇, 조던 디올, 에어 조던 8 등의 시리즈도 역대급 나이키 신발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나이키 에어 조던
역대 최고의 스포츠 스타 중 한 명인 마이클 조던

가장 비싸게 팔린 조던 시리즈는?

나이키 에어 조던 시리즈는 경매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낙찰되는 것으로 유명한데, 나이키 에어 조던 시리즈 가운데 경매 시장에서 가장 비싸게 팔렸던 운동화는 마이클 조던이 선수 시절 신었던 나이키 에어십 모델입니다. 나이키 에어십 모델은 당시 147만 2000달러, 한화 약 19억원에 낙찰돼 판매됐습니다.

마이클 조던이 은퇴한 지 한참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향력 탓에 조던 시리즌는 현재까지도 날개 돗힌듯 팔려 나가고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은 현재 나이키와 종신 계약한 상태이며, 나이키 운동화 판매에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에 그는 현재 나이키에서 이사급 대우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역대 최고의 스포츠선수답게 그의 재산도 천문학적인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2020년 포브스가 추정한 마이클 조던의 재산은 21억 달러(한화 약 2조 7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화 변호인 줄거리 및 등장인물과 전문가 리뷰

▶조지 클루니 근황 친구 14명에게 12억씩 돌린 사연

▶더 플래시 배트맨 출연…벤 애플렉과 마이클 키튼?

▶액션 배우의 전설 이연걸 근황

▶3월부터 넷플릭스 계정 공유 중단, 어떻게 바뀌나

▶소노 시온 여배우 치바 미라 극단 선택…왜?

▶존윅4 개봉일 및 줄거리 ‘견자단’도 출연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