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웅 리뷰 보니 평점 5.5, 뮤지컬과 다른 반응

영화 영웅 리뷰 전문가 평점

우리나라 최초의 오리지널 뮤지컬 작품이자 독립운동가 안중근의 일대기를 다룬 <영웅>이 영화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러나 뮤지컬과 달리 영화를 향한 시선은 차갑기만 합니다.

영화 영웅의 개봉을 앞두고 평론가들의 혹평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 윤제균 감독이 지난 2014년 <국제시장> 이후 8년 만에 내놓은 신작인 영화 영웅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영웅 리뷰를 살펴 보겠습니다.

영화 영웅을 두고 허남웅 평론가는 “어떤 소재든 웃기고 울려야 한다는 계산이 가져온 한계”라며 10점 만점에 5점을 매겼습니다.

영웅 리뷰

또한 임수연 평론가는 “어떤 의미에서건 K상업영화의 진액이 총망라되다”며 6점을, 이용철 평론가는 “웃음으로 눈물을 승화시키려는 이상한 의지”라며 5점을 부여하는 데 그쳤습니다.

영웅 리뷰 혹평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송경원 평론가는 영화 영웅에 대해 “뮤지컬 영화에 대한 오해가 빚은 과잉, 그럼에도 기어이 울리고 마는 빛나는 스코어들”이라며 6점을 부여했습니다.

김수영 평론가 역시 “이제껏 국내 뮤지컬영화와는 다른 고민과 선택, 그 부분이 빛난다”며 다소 호평하듯 평을 했으나 정작 평점은 6점에 그쳤습니다.

최근 다시 돌아온 박평식 평론가는 “경박하게 요란하게 비장하게”라며 5점을 부여하는 등 평론가 6명 중 3명은 6점을, 나머지 3명은 5점을 부여했습니다. 영웅 리뷰는 평균 5.5를 기록하며 사실상 모든 평론가로부터 외면 받았습니다.

영웅 리뷰
영화 영웅에서 안중근 역할을 맡은 배우 정성화

출연 및 줄거리

영화 영웅의 출연진은 이렇습니다. 뮤지컬에서 안중근 역할을 맡았던 배우 정성화가 영화에서도 안중근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외에 김고은, 이현우, 박진주,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등이 출연합니다.

김고은은 독립군 정보원 역할을, 이현우는 독립군 막내역을, 배정남은 명사수, 조재윤은 안중근의 오랜 동지, 박진주는 독립군을 보살피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줄거리는 1909년 대한민국의 역사적인 순간을 배경으로 합니다. 1909년 10월 26일,이날은 안중근이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방아쇠를 당긴 날이었습니다. 영화는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토대로 당시 드라마틱했던 시대상을 담고 있습니다.

영웅 리뷰
영화 영웅의 출연진인 김고은, 이현우, 박진주, 배정남

독립운동가 안중근

1987년 9월 2일 황해도 해주에서 출생한 안중근은 이후 아버지를 따라 가톨릭교에 입교합니다. 안중근은 청년 시절 홀로 평양으로 건너가 석탄상을 운영하다 이후 연해주에서 의병운동에 참가하게 되죠.

그는 2년 후인 1909년 동지 11명과 손가락을 절단하며 피의 맹새를 다짐하고 동의단지회를 결성하기에 이릅니다. 그해 10월 26일 안중근은 일본인으로 가장해 하얼빈에 잠입한 뒤 당시 일본의 정치가이자 조선 식민지화를 주도한 원흉이었던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합니다.

안중근은 이후 투옥 중 사형이 집행되면서 순국하죠. 대한민국 정부는 훗날 그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에 추서하고, 1970년 서울 중구에 기념관을 설립해 아직까지고 그를 기리고 있습니다.

윤제균 감독

영화 영웅은 윤제균 감독이 연출했습니다. 그는 지난 2001년 연출 데뷔작 <두사부일체>를 시작으로 2002년 <색즉시공>, 2003년 <낭만자객>, 2007년 <1번가의 기적>을 찍었습니다.

그의 연출 인생의 전환점은 2009년 찾아왔습니다. 윤제균 감독은 2009년 <해운대>를 내놓았고 전국 관객 1132만 명을 극장으로 불러들이며 그해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이후 2014년 <국제시장>을 통해 1426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윤제균 감독은 ‘천 만 관객’ 신화를 무려 2번이나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게 됩니다.

영웅 리뷰
영화 영웅 메인 포스터

참고로 국내 감독 중 ‘천 만 관객’ 신화를 2번이나 쓴 감독은 윤제균(국제시장: 1426만 명, 해운대: 1132만 명)을 포함해 봉준호(괴물: 1091만 명, 기생충: 1030만 명), 최동훈(도둑들: 1298만 명, 암살: 1270만 명) 감독 등 3명이 유일합니다.

그랬던 그가 8년 만에 내놓은 신작인 <영웅>이 평론가들로부터 호되게 외면 받으면서 흥행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뮤지컬과 달리 냉소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평론가들의 평가가 영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장르: 뮤지컬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개봉일: 12월 21일(수)
-상영시간: 120분(2시간)

▶아바타2 물의 길 쏟아지는 리뷰들 반응 보니

▶ 더 퍼스트 슬램덩크 2022 반응 및 줄거리

▶2천억 짜리 블록버스터 봉준호 신작 미키17

▶ 영화 블레이드 리부트 2023년 개봉할까?

▶ 아바타 2편, 3조 이상 번 1편 뛰어넘을까?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