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댓글을 활성화하게 되면 누구나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스팸 댓글의 표적이 됩니다. 특히 다국어로 운영을 할 경우에는 더 많은 스팸 댓글이 쌓이기 때문에 이럴 경우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팸 댓글은 워드프레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댓글일 경우 가장 빠르게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 댓글 기능 말고 Disqus Comment System 같이 소셜 미디어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Disqus Comment System 플러그인 장점

  1. 기존 댓글를 모두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스팸 필터
  3. 웹 및 이메일 알림
  4. 게스트 댓글 지원
  5. 소셜 미디어 로그인 지원
  6. 투표, 사진 및 비디오, 태그 추가 기능
  7. 검색 엔진에 노출

위의 플러그인 장점을 보게 되면 괜찮은 댓글 플러그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댓글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데 이유는 사이트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isqus는 이 같은 사이트 속도에 대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 지연 로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구글에서 사이트 속도에 대해서 많은 점수를 준다는 발표를 한 만큼 하나의 플러그인이라도 줄일려고 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사진, 비디오, 검색 엔진 노출이 필요하지 않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스팸 댓글을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1. 구독자(회원가입)

스팸

먼저 스팸 댓글을 방지하는 방법은 회원가입하고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설정 > 토론으로 들어가신 후에 위에 빨간색 밑줄로 표시한 사용자가 댓글을 달려면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해야 합니다.  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스팸

위의 기능을 활성화하게 되면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문구가 나오게 되고 클릭을 하게 되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스팸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회원가입을 클릭해서 사용자명과 이메일을 입력해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회원가입 과정에서 이메일 인증이라는 것이 있는데 서버에 이메일 발송에 대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메일 발송이 되지 않아서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을 편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이메일 인증 자체를 없애는 방법을 검색해서 알아보았는데 functions.php 추가하는 방법, 플러그인 사용 방법까지 모두 해보았지만 이메일 인증을 없앨 수가 없었습니다.

과거에는 해당 방법들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해결 방법은 WP Mail SMTP (워드프레스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메일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설정 방법은 ▶ 워드프레스 이메일 발송 오류 해결하기 게시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로그인을 했을 때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게 되면 스팸을 방지할 수 있고 구독자를 모을 수 있어서 이벤트, 소식을 이메일로 한꺼번에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입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탈을 할 수 있어서 추천을 드리지 않으며 로그인을 통한 방법을 원한다면 글 처음에 소개한 Diqus Comment System 추천드립니다.

2. 키워드 스팸 설정

스팸

그 다음은 스팸 댓글에 반복적인 키워드나 접속하는 IP 주소를 입력해서 더 이상 댓글을 작성할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해당 방법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설정 > 토론으로 들어 댓글 검토,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에 추가를 하는 것입니다.

댓글 검토는 추가한 이름, URL, Email, IP 주소가 발견되면 대기열에 올려서 한번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는 추가한 내용과 일치하면 바로 휴지통에 넣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꾸준히 추가를 해준다면 스팸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3. 보안 플러그인 활용

스팸

마지막 방법은 보안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Wordfence 로 설명을 드리면 스팸 댓글이 있을 경우 IP 주소를 복사해서 더 이상 해당 IP로 접근이 되지 않도록 보안 프로그램에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Wordfence 보안 플러그인 같은 경우 위에 보이는 것처럼 IP Address, Country(국가) 선택해서 차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2번째 방법과 함께 꾸준히 등록을 한다면 스팸 댓글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스팸 대처 방법에 대해서 3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 완전 차단할 수 있는 플러그인은 없을까? 찾아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몇 가지를 설치해보았는데 대부분이 유료였으면 완전 차단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관리를 하신다면 소개한 방법으로 IP 주소, 키워드를 추가해서 자주 오는 스팸을 차단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