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클로버필드 시리즈 4편 나온다…감상 순서는?

클로버필드 시리즈 4편 감독 확정

영화 클로버필드 시리즈의 4편을 연출하게 될 감독이 확정됐습니다.

클로버필드 4편을 연출하게 될 바박 안바리(Babak Anvari)는 이란계 영국 감독으로, 지난 2016년 <어둠의 여인>으로 데뷔한 뒤 2019년 <운즈>, 2022년 아이 케임 바이(넷플릭스)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인물입니다.

아직까지 <클로버필드4>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클로버필드> 1편을 연출했던 맷 리브스가 총괄 프로듀서를 맡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loverfield franchise

클로버필드 시리즈 감상 순서

클로버필드 시리즈

-클로버필드(2008)
-클로버필드 10번지(2016)
-클로버필드 패러독스(2018)

 

클로버필드 시리즈 탄생 배경

<클로버필드>의 탄생 배경은 이렇습니다. 감독이자 제작자인 JJ 에이브람스는 아들과 함께 일본을 방문했다가 장난감 가게에 진열된 고질라 피규어를 보고 “미국에도 일본처럼 미국을 대표하는 괴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죠. 여기서부터 아이디어가 시작됐고 곧장 <클로버필드> 제작에 착수하기에 이릅니다.

JJ 에이브람스는 영화 제작 과정이 공개되는 것을 꺼려 거리 이름을 딴 ‘클로버필드’를 가제(임시 제목)로 삼아 비밀리에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신인이었던 맷 리브스(더 배트맨, 혹성탈출 3부작 연출)를 감독으로 고용하고, 배우들도 대부분 신인으로 채웠습니다.

<클로버필드> 1편은 페이크 다큐멘터리(가짜 다큐멘터리)를 토대로 뉴욕에 거대 괴수가 출몰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스테레오 타입의 전형적인 플롯임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제작비(2500만불)의 7배 가량인 1억7000만불의 흥행 수익을 거둬 들였습니다.

 

클로버필드 10번지와 패러독스

클로버필드 시리즈

cloverfield franchise

탄력을 받은 제작진은 클로버필드2에 해당하는 <클로버필드 10번지>에 대한 제작에 착수합니다. 전작과 달리 존 굿맨,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티드, 브래들리 쿠퍼(목소리 출연) 등 유명 배우들도 대거 기용하죠.

그런데 보통 후속작의 경우 전작에 비해 제작비 규모가 커지기 마련인데 <클로버필드 10번지>는 예상을 깨고 1편 보다 무려 1000만불 적은 1500만불의 제작비로 만들어졌습니다.

댄 트라첸버그(프레이 연출)가 연출한 <클로버필드 10번지>는 1500만불의 적은 제작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1억불을 벌어 들이며, 클로버필드 시리즈가 여전히 먹힌다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클로버필드 10번지>는 1편과 세계관만 공유할 뿐 전혀 다른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오히려 전작보다 괴수 등장은 지극히 적은 편이며, 사실상 밀실 스릴러에 가까운 작품이죠.

1편과 2편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하자 제작진은 3편에 해당하는 <클로버필드 패러독스>를 2018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합니다.

3편은 1편과 2편의 제작비를 합친 것 보다 많은 4500만불이 투입됐습니다. <클로버필드 패러독스>는 스핀오프격으로 사실상 외전격에 가깝습니다. <클로버필드 패러독스> 역시 클로버필드의 세계관만 공유할 뿐 전작들과는 궤를 달리하는 영화입니다.

구구 바샤로, 엘리자베스 데비키, 장쯔이 등이 출연한 <클로버필드 패러독스>는 전편과 달리 혹평을 면치 못했습니다. 클로버필드 시리즈가 더 이상 유지되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이때부터 흘러 나오기 시작하죠.

참고로 2018년 개봉한 영화 <오버로드>가 <클로버필드4>가 될 것이라는 루머가 잠시 돌긴 했으나, 실제론 클로버필드 시리즈와는 전혀 무관한 영화입니다.

정리하면, <클로버필드> 1편은 현장감을 매우 잘 살린 준수한 크리처물이었다면, <클로버필드 10번지>는 크리처물의 외피를 뒤집어 쓴 밀실 스릴러, <클로버필드 패러독스>는 클로버필드의 세계관을 엉뚱한 방향으로 인도한 망작에 가깝습니다.

바박 안바리가 연출하게 될 <클로버필드4>의 성공 여부에 따라 클로버필드 시리즈의 존속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 콘스탄틴 2 제작 확정, 1편 감독 복귀

▶ 박찬욱 감독 차기작 3가지 프로젝트

▶ 2022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 국내 역대 박스오피스 흥행 순위

▶ 전세계 역대 박스오피스 흥행 순위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