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히어로 영화 배트맨 10편 중 최고의 영화는?

히어로 영화 배트맨 시리즈

슈퍼맨과 더불어 DC에서 가장 유명한 캐릭터인 배트맨은 지금까지 총 10편의 영화로 만들어졌습니다.

팀 버튼의 <배트맨 1~2>를 시작으로 조엘 슈마허의 <배트맨 포에버, 배트맨 앤 로빈>,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 비긴즈, 다크 나이트, 다크 나이트 라이즈>, 잭 스나이더의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 리그>, 맷 리브스의 <더 배트맨>까지.

각 편마다 감독들의 개성도 뚜렷한 편입니다. 팀 버튼은 그로테스크한 미장센이 일품이며, 조엘 슈마허는 화려한 색감을 활용해 만화적인 상상력을 더했으나 결과는 신통치 못했습니다.

히어로 영화

놀란의 작품은 최초로 배트맨의 기원을 다룸과 동시에 철학적인 주제를 녹여 내면서 고뇌 하는 슈퍼 히어로 영화를 탄생 시켰습니다.

잭 스나이더는 마블의 <어벤져스>가 택한 노선을 쫓으면서도 자신만의 색채를 덧댔습니다. 맷 리브스는 탐정으로서의 역할을 모색함과 동시에 가장 어둡고 침잠 된 영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은 다른 감독들과 달리 배트맨 영화를 무려 3편이나 찍은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 3부작(트릴로지)입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전쟁 영화의 패러다임을 바꾼 것처럼 놀란의 다크 나이트 3부작은 히어로 영화가 지닌 가능성을 확장 시켰습니다.

확실히 놀란 감독은 명장인 스티븐 스필버그와 제임스 카메론의 계보를 잇기에 충분한 인물입니다. 셋 모두 완벽함을 추구하는 성향을 기반으로,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갖춘 작품들을 빚어내는 감독들이죠.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스틸북

놀란의 작품들을 콜렉팅하는 일은 더 없는 즐거움입니다. 필자가 소장 중인 블루레이 스틸북은 3편 모두 무광 스틸북으로, 워너사에서 출시했으나 각기 다른 나라에서 발매된 버전입니다.

배트맨 비긴즈는 미국 베스트바이(best buy), 다크 나이트는 캐나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국내 정식 발매된 버전입니다.

배트맨 비긴즈(베스트바이)
다크 나이트(캐나다판)
다크 나이트 라이즈(국내 정발)

히어로 영화

히어로 영화

히어로 영화

배트맨 비긴즈 스틸북(미국 best buy)의 경우 1디스크 안에 본편과 부가 영상이 모두 수록되어 있으며, 한글 자막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히어로 영화

다크 나이트 스틸북(캐나다판)은 부가 영상 디스크가 제외된 채 오직 본편만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글 자막은 지원하지만 부가 영상 디스크 미수록은 아쉬운 점입니다.

히어로 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 스틸북(국내 정발)은 본편과 부가 영상이 2장의 디스크에 각각 나뉘어 담겼습니다. 국내 정식 발매된 판본이기에 한글 자막 역시 수록되어 있습니다.

batch KakaoTalk 20220922 230122493 06 결과

화질 및 음질

화질: 3편 모두 FULL-HD를 지원합니다. 괄목할 만한 점은 배트맨 비긴즈를 제외하면 모두 아이맥스 카메라로 일부 촬영됐다는 점입니다. 일반 필름 카메라로만 촬영된 배트맨 비긴즈의 경우 암부 표현력이 다소 미흡한 편입니다. 특히 3편 중 가장 어두운 장면이 많은 작품이기에 이 점은 아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다크 나이트부터는 화질의 개선이 확연합니다. 특히 오프닝 장면부터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초반 은행을 터는 장면에서 부터 조커가 가면을 벗으며 자신의 얼굴을 드러내는 장면은 블루레이 발매 당시 최고의 화질이라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아이맥스 장면 역시 압권입니다. 아이맥스 장면의 경우 화면 비율이 달라지는데 아이맥스 전환 시 디스플레이를 가득 메웁니다. 필름 카메라와 아이맥스 카메라를 적절히 사용한 사례로, 특히 아이맥스 장면은 블루레이 매체가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화질을 자랑합니다.

히어로 영화

음질: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 나이트는 True HD 음성을 지원하며,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DTS-HD 음성을 지원합니다. 모두 무압축, 무손실 음성으로 3편 모두 블록버스터 장르에 걸맞게 매우 빼어난 음질을 자랑합니다. 필자는 3편 모두 극장에서 관람한 바 있는데 가정에서도 극장에서 체감했던 그 웅장한 음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배트포드(바이크) 운행 시 지면에 깔리는 독특한 저음에서부터, 병원 건물의 폭발음, 트럭 전복씬, 조커의 괴이한 웃음소리 , 글록 17, 자동 소총, RPG 등 각종 총기음의 격발음 등 음향 편집에 있어 레퍼런스 타이틀로써 전혀 손색이 없는 타이틀입니다. 한스 짐머의 OST는 심장을 요동치게 할 정도로 인상적입니다.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블루레이는 그야말로 러닝타임 내내 스피커가 쉴 새 없이 울려 댑니다. 블루레이를 소장하고 있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국내 정식으로 발매된 4K UHD 타이틀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블루레이 타이틀도 훌륭한 편이지만 4K UHD 타이틀은 확실히 이보다 한 수 우위입니다.

The dark knight trilogy Blu-ray
-작품: ★★★★
-화질: ★★★★☆
-음질: ★★★★☆

▶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4K 스틸북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1 & 2 스틸북

▶ 왓치맨 HBO 드라마 블루레이 명불허전

▶ 사운드 디자인의 바이블 U-571 블루레이

▶ 20만 원 짜리 탑건 매버릭 기프트세트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