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건 매버릭 4K 블루레이 극한까지 밀어붙인 사운드!

탑건 매버릭 4K(알라딘 단독 한정판)

알라딘에서 단독 한정판으로 발매된 탑건 매버릭 4K 타이틀이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이 타이틀은 4K 디스크와 함께 블루레이 디스크가 함께 수록된 버전입니다.

제가 이 타이틀을 선택한 건 순전히 아트웍 탓입니다. 국내에서 여러 버전이 발매됐으나 제 마음을 사로 잡은 건 바로 가와사키 바이크를 타고 활주로를 질주하는 이 아트웍이 가장 인상적이었기 때문입니다.

탑건

탑건

아웃케이스 전면 타이틀 ‘Top gun maverick’은 양각 처리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으며, 일반 아웃케이스 보다 아주 조금 두꺼운 편입니다. 이유는 5장의 엽서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탑건

탑건

탑건

(아래 사진) 좌측은 4K, 우측은 블루레이 디스크입니다. 두 디스크 모두 애트모스 사운드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제가 소장 중인 이 버전은 국내 정식 발매된 타이틀입니다. 다만 국내에서 제작한 타이틀은 아닙니다. 한국어 자막이 들어가 있는 해외판을 수입해 국내에서 다시 판매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등급마크로 추정하건데 4K는 영국판, 블루레이는 독일판을 수입해 판매하는 것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영국판과 독일판에도 한국어 자막이 수록됐다는 말이죠.

탑건

기존에 소장하고 있던 1편과 2편을 함께 비교해 봤습니다.

탑건

탑건

1962년생인 톰 크루즈는 우리나라 나이로 어느새 61세가 됐습니다. 1편(1987) 개봉 당시 톰 크루는 20대 중반, 2편(2022)의 경우 50대 후반에 촬영해 만 60세에 극장에 걸렸으니 무려 35년 만에 속편이 나온 셈입니다.

탑건 매버릭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전설의 파일럿 매버릭(톰 크루즈)은 상부로부터 훈련학교 교관이 될 것을 지시 받습니다. 그런데 자신이 훈련시켜야 할 파일럿 중 한 명이 과거 자신의 윙맨이었던 구스의 아들임이 확인되자 매버릭은 깊은 슬픔에 잠기게 됩니다. 이유는 구스에 이어 그의 아들까지 잃을까 두려웠기 때문이죠.

우여곡절 끝에 그들은 국경을 넘는 극도로 위험한 임무를 맡게 됩니다. 35년의 간극은 존재하지만 분명 2편의 줄거리는 1편에 연장선 격입니다.

탑건

전세계 역대 흥행 기록 역대 11위 랭크

지난 6월 개봉한 탑건 매버릭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각종 흥행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는 816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복병이었던 <범죄도시2: 누적 1200만 명>를 제외하면 올해 한국에서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한 영화로 남게 됐습니다.

특히 탑건 매버릭은 국내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14억 8500만 달러(한화 약 1조 576억원)을 벌어들이면서 전 세계 역대 박스오피스 11위 랭크됐습니다.

아래는 전세계 역대 흥행 순위 TOP 11(world box office all time)

1. 아바타(29억 달러)
2. 어벤져스: 엔드게임(27억 달러)
3. 타이타닉(22억 달러)
4.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20억 6000만 달러)
5.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억 4000만 달러)
6. 스파이더맨: 노웨이홈(16억 9000만 달러)
7. 쥬라기 월드(16억 6000만 달러)
8. 라이온킹(16억 5000만 달러)
9. 어벤져스(15억 1800만 달러)
10. 분노의 질주7(15억 1500만 달러)
11. 탑건 매버릭(14억 8500만 달러)

톰 크루즈 영화 중 가장 흥행에 성공한 작품으로 기록된 셈인데, 흥행이 대단한 이유는 영화계에서 가장 큰 시장에 해당하는 중국 개봉 없이도 한화 1조 이상을 벌어들였다는 점입니다.

현재 11위에 랭크되어 있으나 이 기록은 뒤로 밀려날 가능성이 큽니다. 올해 12월, 그러니까 다음달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2(아바타: 물의 길)가 개봉을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탑건

탑건 매버릭 화질 및 음질 간단 리뷰

화질: 우려와 달리 아이맥스 장면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전투 장면은 대부분 아이맥스로 촬영됐는데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을 연상케 하는 화질입니다. 전투 시 아이맥스 화면비로 변환하면서 디스플레이를 가득 메웁니다. 대체로 또렷하고 날카로운 화질을 구현합니다. 사실상 단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타이틀입니다.

음질: 애트모스를 수록한 음질은 단연 압권입니다. 이 영화는 오프닝부터 엔딩까지 스피커가 쉬지 않고 울려댑니다. 우선 탑건 매버릭 4K 타이틀은 오프닝부터 끝내줍니다. 짙게 내려 앉은 저음에서부터 창공을 가르는 고음까지, 그야말로 완벽에 가까운 사운드 디자인입니다. 배경음과 대사음의 밸런스도 매우 훌륭합니다. 특히 후반부 도그 파이트 장면은 환호성이 터져나올 정도죠. 상하좌우로 스피커가 요동을 칩니다. 쉽게 말해 극한까지 밀어붙인 사운드 디자인입니다. 향후 발매되는 모든 4K 타이틀이 이 영화를 기준으로 한다면 황홀할 따름이죠. 단언컨데 이 영화는 기념비적인 타이틀입니다.

Top gun maverick 4k bluray
-작품: ★★★★
-화질: ★★★★☆
-음질: ★★★★★

▶ 존 윅 4K 트릴로지 렌티큘러 스틸북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1 & 2 스틸북

▶ 왓치맨 HBO 드라마 블루레이 명불허전

▶ 사운드 디자인의 바이블 U-571 블루레이

▶ 20만 원 짜리 탑건 매버릭 기프트세트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