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 5가지 비결

치아 관리 방법에 대한 모든 것

치아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오늘은 칫솔과 치약 선택, 치아에 해로운 음식과 이로운 음식, 미백에 좋은 음식, 주기적인 스케일링, 치실과 치간 사용 등 치아 관리 방법에 대해 간략히 다뤄 보겠습니다.

1.칫솔과 치약 선택

우선 칫솔은 칫솔머리(헤드)가 작고 칫솔모는 약한 것 보다 강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은 1년에 4번, 그러니까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약의 경우 가장 중요한 성분은 불소입니다. 불소는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반면 충치균은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불소가 들어간 치약의 경우 충치 세균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불소가 들어간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불소는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입 모아 이야기 합니다. 이유는 불소가 모든 충치를 예방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소가 들어간 치약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불소 사용에 따른 충치 예방 효과는 40~60%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치아 관리 방법

2.해로운 음식과 이로운 음식

대체로 단 음식이 치아에 해롭습니다. 달고 짜고 너무 자극적인 음식들은 치아 건강을 해치는 적입니다. 음료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음료수의 경우 당으로 된 액체이기 때문에 치아가 쉽게 썩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과일과 야채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롭습니다.

가그린, 리스테린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입 안에 있는 좋은 박테리아까지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식후 또는 양치 후 한 번씩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그린 등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입안을 쉽게 건조하게 합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주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3.미백에 좋은 음식

치아 미백에 좋은 음식은 바나나, 상추, 치즈, 녹차 등이 있습니다. 특히 사과 등 각종 과일과 야채는 치아 미백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면 커피와 카레, 와인 등 색이 진한 음식은 치아 변색을 일으키기 때문에 마신 후에는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물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관리 방법
사진 출처: 보건복지부

4.주기적인 스케일링

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에 있어 또 다른 비결은 주기적인 스케일링입니다. 스케일링이란 치아에 부착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치과 치료를 뜻합니다.

스케일링이 중요한 이유는 칫솔질 만으로는 치석 제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만일 치석을 방치할 경우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 오르는 등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에도 상당히 해롭습니다. 잇몸 자라게 하는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 만으로도 치아는 물론 잇몸에도 이롭기 때문이죠.

치석을 방치하면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건강한 다른 치아까지 충치가 전염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치석이 누적될 수록 스케일링 치료 시 더욱 아픕니다. 반면 치석이 적을 수록 치료 역시 수월하게 받을 수 있죠.

전문가들은 6개월에 한 번씩 스케일링 받는 것을 권하고 있지만, 보험 적용이 연 1회인만큼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최소 1년에 한 번씩은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1회 스케일링 비용이 5~6만 원선이었으나 지난 2013년 7월 이후부터 스케일링도 건강보험(연 1회)이 적용됨에 따라 1회 스케일링 비용은 1만 원 안팎으로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5.치실과 치간 사용

전문가들이 입 모아 이야기하는 또 다른 비결은 치실과 치간의 사용입니다. 칫솔질 만으로 이 사이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치실과 치간을 사용한다고 해서 치아 틈 사이가 벌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치실과 치간을 거칠게 사용할 경우 틈 사이가 벌어질 수 있으며,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기에 부드럽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과 치간은 약국 또는 다이소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기 나열한 것 이외에 가장 중요한 비결은 333 법칙을 지키는 것 입니다. 333법칙이란 식후 3분 이내 양치, 양치 시간은 3분, 양치는 하루 3번이란 뜻입니다.

PS.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은 오복 중 하나로 치아 건강을 꼽았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인간의 바람직한 5가지 복을 뜻하는 오복은 장수, 부유함, 건강, 덕행, 편안한 죽음 등으로 치아 건강은 실제 오복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여부 및 눈 올 확률

▶아이폰 14 프로 이런 기능도 있을 줄이야

▶ 한라산 등 국립공원에서 00하면 과태료 

▶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실내는 언제부터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