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편도염 증상과 치료법은?

◆급성 편도염이란?

편도는 코와 입으로 들어오는 이물질을 방어하는 면역기관으로, 급성 편도염이란 목 안쪽이 붓고 열이 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급성 편도염이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신체의 저항력이 감소했을 때 편도 내 바이러스 감염 또는 세균으로 인해 급성 감염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10대 청소년에게 많이 발생하고, 근소한 차이긴 하지만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급성 편도염
사진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증상

급성 편도염은 주로 감기 같은 상기도(기도에서 기관지·후두·인두·비강이 있는 부위) 감염 이후에 잘 나타납니다. 특히 환절기 또는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많이 발생하죠.

그렇다면감염 시 어떤 증상을 보일까요? 감염이 되면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열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오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목 안쪽이 붓기 때문에 음식 섭취가 불편할 수 있으며, 목 안쪽 뿐만 아니라 머리와 귀 부분에서도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단과 치료법은?

문제는 만성화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재발할 경우 커진 편도 때문에 코가 막혀 숨을 쉬기 어렵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때문에 감염 시 시급히 종합병원 또는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은 혈액검사 또는 배양검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만일 부기가 심할 경우에는 영상검사가 실시되기도 합니다.

보통 해열진통제를 사용해 치료가 이뤄지며, 세균성 편도염의 경우 항생제 치료가 실시되기도 합니다. 감염의 경우 첫째는 병원 방문이며, 둘째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한라산 등 국립공원에서 00하면 과태료 

▶ 한국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된다

▶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실내는 언제부터

▶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무료 접종 대상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