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알바 연말정산 대상일까? ’13월의 월급’의 모든 것

배달 알바 연말정산 대상일까?

1월 15일 기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됐습니다. ’13월의 월급’이라 불리우는 연말정산에 대해 간략히 다뤄 보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라이더, 이른바 배달 기사들이 부쩍 늘었는데 배달 기사들도 연말정산 대상에 해당하는 지 살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배달 알바 연말정산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배달 대행 알바의 경우 배달건수에 따라 소득이 발생하기에 단기 알바와 마찬가지로 일용근로소득에 해당합니다. 일용근로소득자는 이미 세금을 일부 제외하고 돈을 받기 때문에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배달 알바 연말정산
사진 출처: 국세청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매월 소득세를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의해 원천징수하고 이듬해 2월에 실제 부담할 세액을 정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됨에 따라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2022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뿐만 아니라,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등도 정부24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는 “연말정산 기간 이용자가 몰릴 것에 대비해 순번대기 기능을 적용하는 한편 검색사이트 바로가기 기능을 통해 서비스 이용편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달 알바 연말정산 여부 및 무직자(백수), 빠트린 연말정산 추가 공제 받는 방법, 외국인 근로자 및 알바생도 연말정산 대상인지 여부에 대해 아래 Q n A로 간략히 다뤄 보겠습니다.

배달 알바 연말정산
사진 출처: 국세청

연말정산의 모든 것 Q n A

Q.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자료가 조회되지 않아요?
A.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자료는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회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Q. 직업이 없는 백수도 연말정산 대상인가요?
A. 연말정산 대상자는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에 한합니다. 따라서 직업이 없는, 즉 소득이 없는 사람은 연말정산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빠뜨린 연말정산 추가 공제 방법
A.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 신고’를 이용하면 빠뜨린 연말정산에 대해 추가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 알바 연말정산
사진 출처: 국세청

Q. 외국인 근로자도 연말정산 대상인가요?
A. 외국인 근로자라 할지라도 한국에서 소득이 발생하면 연말정산 대상에 해당합니다. 다만 올해가 아닌 전년도(2022년) 외국인 근로자가 그 대상입니다.

Q. 알바생도 연말정산을 해야 하나요?
A. 소득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소득에 경우 연말정산 대상이지만, 일용근로소득이라면 연말정산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말하면 만일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고, 3개월 이상 근무했다면 일반소득에 해당하기에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반면 한시적으로 고용됐거나 시간에 따라 금액을 받았다면 일용근로소득에 해당하기에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Q. 배달 알바 연말정산 대상인가요?
A. 배달 알바 연말정산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달 시 건수에 따라 소득이 발생하기에 단기 알바와 마찬가지로 일용근로소득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을 하지 않다도 됩니다. 이유는 앞서 언급한대로 이미 세금을 일부 제외하고 금액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3년 설날 거리두기 뭐가 달라지나

▶뺑소니 보상 최대 1억 5천, 정부지원금 받는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얼마? 2023년부터 5.1% 인상

▶전철 요금 8년 만에 인상…얼마나 오를까?

▶부동산 및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부모급여 신청 방법 2024년부터 매월 100만 원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