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원인 3위, 폐렴 증상 및 원인 예방법은?

폐렴 증상 및 원인 예방법

우리나라(2020년 기준) 사망 원인 3위가 폐렴으로 나타난 가운데, 폐렴의 원인 및 폐렴 증상은 무엇이며, 치료 및 예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폐렴은 폐조직에 염증 반응과 경화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보통 기침, 가래, 발열이 동반됩니다. 흉부 사진을 통해 폐렴과 유사한 소견이 나타나면 폐렴 진단을 받게 됩니다.

다만 폐렴과 유사한 비감염성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서는 폐에서 원인이 되는 병원균을 검출하거나 합당한 병리 소견을 증명하는 것이 확실한 진단법입니다.

폐렴 증상
사진 출처: 통계청

폐렴 원인

폐렴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있으며, 드물긴 하지만 화학 물질 또는 구토물 같은 물질을 흡입하는 경우 폐에 염증이 생겨 폐렴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폐렴은 이전보다 더 치료하기 어려워 졌다는 것을… 이유는 폐렴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이 옛날보다 점차 더 강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폐렴 증상

폐렴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호흡 곤란 등으로 특히 가래 색깔이 노랗거나 탁하게 변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몸에서 열이 나거나 오한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며, 피로감, 두통, 설사와 같은 증상 역시 폐렴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미한 폐렴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죠

폐렴은 패혈증 또는 쇼크를 동반할 수 있으며, 특히 고령층의 경우 합병증을 동반할 확률이 높기에 어르신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페렴 예방법

폐렴은 흡연과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자의 경우 담배를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렴 예방법 중 하나는 충분한 영양 공급입니다. 왜냐하면 영양 결핍 또한 폐렴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폐렴 예방법은 예방 접종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호흡기 감염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 시키기 때문입니다.

폐렴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만성적인 내과질환 소유자, 의료업 종사자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백신 접종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자주 손씻기’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예방법”이라고 입 모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한라산 등 국립공원에서 00하면 과태료 

▶ 한국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된다

▶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실내는 언제부터

▶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무료 접종 대상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