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사진 출처: 행정안전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022년 7월 28일부터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27곳)과 경찰서(258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 면허증은 스마트폰 속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는 면허증으로,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면허증은 공공기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은행, 렌터카 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여객터미널, 통신사 등 현행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보안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의 1개 단말기에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모바일 면허증이 저장되어 있는 휴대전화를 분실할 경우에는 분실신고를 하면 모바일 면허증이 잠김 처리되어 화면상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사진 출처: 행정안전부)

온⋅오프라인 발급 가능

발급은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27곳)과 경찰서(258곳) 민원실에서 신원 확인을 거친 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발급 방법은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으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QR로 발급 받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IC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현행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은 ‘안전운전통합민원’ 누리집에서 신청해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수령하거나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경찰서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청하면 현장에서 바로 수령이 가능하지만 경찰서 민원실 또는 온라인 신청 시에는 IC 운전면허증 수령에 1~2주 정도 소요됩니다.

이후 수령한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한 후 본인 인증을 거치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교체나 분실 때는 기관 재방문 없이 IC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받으면 됩니다.

▶ 한라산 등 국립공원에서 00하면 과태료 

▶ 한국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된다

▶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실내는 언제부터

▶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무료 접종 대상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