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 방법 5가지 “보일러 가스비 이렇게 아끼세요”

올해 겨울 가정에서의 가장 큰 경제적 부담은 단연 난방비 폭탄이었습니다. 겨울철 한파보다 무서운 것이 ‘난방비’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죠. 어떻게 하면 보일러 가스비를 아낄 수 있는지 난방비 절약 꿀팁 5가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라

그거 아시나요? 실내 적정 온도만 유지해도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실내 온도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내 온도 설정 여부에 따라 보일러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인데, 에너지공단에서 권장하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19도에서 내복을 입는 것과 24도에서 내복을 입지 않고 생활하는 것은 비슷한 수준의 온열 쾌적감을 느낄수 있다”며 “18~20도는 내복과 실내복을 함께 착용한 것을 전제로 권장한 온도”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시 설명하면 가정에서의 실내 적정온도를 18~20도로 유지한다면 매월 약 6,530원(26.2kWh)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난방비 절약
사진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2.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 사용

지금 사용하고 계신 보일러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살펴 본 적이 있습니까?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보일러일수록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최근에 구입한 제품일수록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습니다. 즉 신제품일수록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있어 효율적이라는 말입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라벨은 1~5등급으로 분류됩니다. 1등급 제품은 5등급 제품보다 약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에너지 효율 1등급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매월 8,280원의 전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사진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3.전기장판 한 단계만 낮춰라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것도 보일러 가스비를 아끼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나 전기장판도 장시간 사용한다면 전기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불가피하게 전기장판을 장기간 사용해야 한다면 전기장판 사용 시 온도를 강에서 약으로 한 단계만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만 한다면 매월 1,760원의 전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4. 10평 미만 보일러 사용법

샤워 시 적정 온도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샤워 시 온수 온도의 적정 온도는 55도 이상입니다. 55도 이상으로 설정한다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10평대의 작은 공간에 거주하고 있다면 처음 보일러 가동 시 온도를 최대한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를 최대한 높게 가동한 뒤 이후 따뜻해지면 점차 온도를 낮추는 것도 보일러 가스비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난방비 절약
친환경 보일러 교체 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친환경 보일러를 사용하라

마지막으로 알려 드릴 보일러 가스비를 아끼는 난방비 절약 방법은 바로 친환경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친환경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가정에 오래된 보일러가 있다면 요금 폭탄의 주범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보일러를 사는 것은 또 다른 가계부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보조금 지원 제도를 이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차상위계층 등 저소득가구는 최대 6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차상위계층 등 저소득가구가 아닌 일반 가구도 친환경 보일러 교체 시 1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오래된 가정용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면 일반 가구는 10만 원, 기초생활보장수급자·차상위계층 등 저소득가구는 6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저소득층(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등)에서 특정 제품(경동나비엔, 귀뚜라미)을 선택하면 해당 보일러 제조·판매사에서 자부담액을 지원해 무상으로 교체도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환경부는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한다면 연간 최대 44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지금까지 보일러 가스비를 아낄 수 있는 난방비 절약 꿀팁 5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폐의약품 버리는 법 및 24시간 우체통 수거함 위치

▶난방비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최대 59만원”

▶2023년 자동차세 연납 할인 받는 방법 6.4% 감면

▶제주공항 실시간 상황 결항 및 지연 확인하는 방법

▶뺑소니 보상 최대 1억 5천, 정부지원금 받는 방법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