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수능 당일 수험생 유의사항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른바 2023 수능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수험생 유의사항을 비롯해 수능 시간, 시험 일정, 당일 날씨 등에 대해 간략히 전해 드리겠습니다.
예비소집일은 2022년 11월 16일(수) 진행되며, 시험은 이튿날인 11월 17일(목)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시험장에서 일제히 실시됩니다.
수험생 유의사항으로는 시험 당일 수험표와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시험에 응할 수 있습니다.
수험표에는 반드시 사진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수험표를 분실했다면 입실 전까지 수험표를 재교부 받아야 합니다.
또한 모든 수험생은 시험 당일 시험장 내에서 마스크 착용 등 시험장 방역 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여러개의 마스크를 소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감독관으로부터 사전 점검을 거쳐야만 휴대할 수 있습니다.
시험이 시작되면 본인의 선택 영역 및 선택과목의 문제지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만일 시험을 치르던 중 돌발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수험생은 감독관을 호출한 뒤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특히 격리 수험생이 이탈해 일반 시험장 등으로 무단 출입 할 경우에는 그로 인한 피해 발생에 대한 구상권이 청구되거나 고발 등 법적인 조치를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시험장에 가지고 갈 수 없는 물품들이 있는데 적발 시 부정행위로 처리될 수 있어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으로는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태블릿 PC,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결제 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 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 반입이 금지됩니다.
만일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을 불가피하게 시험장에 반입한 경우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며(미제출시 부정행위 간주) 시험이 끝난 뒤 돌려 받으면 됩니다.
시험장 휴대 가능 물품
시험장에 갖고 갈 수 있는, 즉 휴대가 가능한 물품은 신분증, 수험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등입니다.
또한 통신·결제 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 가 없는 시침·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마스크(감독관 사전 확인) 등은 시험장 휴대가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디지털 시계가 아닌 아날로그 시계는 시험장 휴대가 가능한 물품입니다.
수능 시간(일정)
자세한 수능 시간 및 영역별 문항수(일정) 등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수능 당일 날씨
다행히도 2023 수능 한파는 없을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이번 수능 기간(15~18일) 동안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다고 예보했습니다.
특히 수능 예비소집일(11월 16일)과 수능 당일(11월 17일)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맑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11월 16일~17일 전국 주요 도시의 아침 최저기온은 1~9 ℃, 낮 최고기온은 15~19 ℃ 내외로 평년 수준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기상청은 “감기, 호흡기 질환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 관리와 함께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등 수험생의 체온관리를 위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2023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 여러분 유의사항 잘 숙지하시고 시험 당일 좋은 결과 얻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