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법은? “면역력 향상엔 역시 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피부에 발진이나 물집과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을 말합니다. 특이한 점은 과거 수두에 걸렸던 사람만이 대상포진에 걸린다는 점입니다.

대상포진은 6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그러나 젊은 사람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및 원인, 치료 및 예방법,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간략히 다뤄 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 및 원인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 대상포진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증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신체 특정 부위를 시작으로 통증이 시작됩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이렇습니다. 처음에는 아프거나 화끈 거림 등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발진이 나타납니다.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이내 물집으로 변하게 되죠. 이후 고름이 차다가 딱지로 변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대상포진은 안면신경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력에 지장을 주거나 안면 마비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치료 및 예방법

치료는 보통 항바이러스로 시작합니다. 항바이러스가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거나, 합병증을 줄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치료는 보통 수포 발생 3~5일 이내 항바이러스제를 일주일 정도 주사하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다만 고령이나 암환자의 경우 치료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증 정도에 따라 진통제를 처방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스테로이드 같은 약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은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물론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대상포진에 안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걸리더라도 증상을 대폭 완화해 줍니다.

근본적으로는 대상포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만일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바로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을 찾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특히 면역력 향상에는 비타민C 만한 것도 없죠.

비타민C가 풍부한 귤을 비롯해 브로콜리, 파프리카, 피망 등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또한 양파, 버섯,홍삼을 포함해 각종 채소 및 야채도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무엇보다 대상포진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피부과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 5가지 비결

▶사망 원인 3위, 폐렴 원인 및 예방법

▶급성 편도염 증상과 치료법은?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