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2024년 “예산 바닥나기 전에 서둘러야”

청년전용창업자금이란 무엇인가

구직을 포기한 이른바 구직단념자가 크게 늘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청년실업 문제가 또다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자 정부가 청년들을 위한 지원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마저도 자본금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일을 쉬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정부는 창업을 막 시작했거나 창업을 계획하는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 사업 역시 정부가 추진 중인 사업의 일환입니다. 그 개념과 함께 신청 대상 및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등 2023년~2024년 최근 정보를 바탕으로 쉽게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이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사업성을 갖추고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입니다. 쉽게 말하면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은 있으나 자금력이 없는 청년들을 위해 국가에서 돈을 지원해 주겠다는 겁니다.

대다수의 정부 사업이 그러하듯 이 사업 또한 예산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산이 소진될 경우 조기에 마감될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서둘러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대상

신청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 대상 역시 만 39세 이하여야만 합니다. 쉽게 말해 청년인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나이에 대한 제한은 있으나 학력에 대한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초졸이건 중졸이건 대졸이건 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청년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다면 접수 자체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신청 대상 기업은 창업 개시일로부터 3년 미만인 기업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을 이미 했더라도 신청일 기준 3년 미만일 경우에는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자세한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등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신청 기관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입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전신은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 지난 1979년 설립됐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경영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의 주무 기관이 바로 정부의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참여 제한 대상

참여 제한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 40세 이상은 청년이 아닌 중장년에 해당하기 때문에 참여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접수일 기준으로 창업을 한 지 3년이 지난 경우에도 참여 제한 대상입니다. 만약 최근 5년 이내에 정책자금을 3회 이상 지원받은 기업의 경우 중복수혜로 인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예외적인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재 및 부품 그리고 장비 강소기업 및 100 스타트업, 100 경쟁력위원회 추천기업 그리고 브랜드K 인증기업은 예외가 적용되기 때문에 지원 대상에 해당합니다.

이밖에도 중기부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선정기업 또는 긴급경영안정자금 기업 그리고 투융자복합금융, 스케일업금융, 시설자금, 성장공유형대출, 브랜드K 인증기업 역시 지원 대상에 해당합니다.

지원 내용

그렇다면 정부로부터 얼마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걸까요. 청년전용창업자금은 기업당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및 지역특화주력사업의 경우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내용은 크게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나뉩니다.

시설자금

먼저 시설자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시설자금의 경우 생산, 정보화 촉진, 유통 및 물류, 생산환경 개선 등에 필요한 기계장비의 구입에 필요한 자금 및 자가 사업장 확보를 위한 토지 구입비 및 건축 자금 등을 말합니다.

사업체 내 기숙사 등 복리후생 관련 복지시설 또한 시설자금 대상에 포함됩니다. 다만 토지구입비의 경우 건축허가가 확정된 사업용 부지 및 산업단지 등 계획입지의 입주계약자 중 6개월 이내 건축 착공이 가능한 경우에 한합니다.

특히나 시설자금은 사업장 확보 및 사업장 매입으로 자가 사업장 확보 자금은 기업당 3년 이내 1회로 지원이 한정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설자금의 대출 기간은 10년 이내이며 이는 거치 3년 이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연 2.5%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기업당 최대 1억 원 이내입니다. 제조업 및 지역특화산업 또는 지역특화주력산업의 경우 최대 2억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금

다음은 운전자금입니다. 운전자금은 원부자재 구입, 제품의 생산, 시장 개척, 기술 개발, 인건비, 임차보증금 등 기업 경영 활동에 소요되는 자금을 말합니다.

약속어음 폐지 및 감축을 위해 대금 지급방식을 현금 지급 방식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비용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운전자금의 대출 기간은 6년 이내이며 이는 거치 3년 이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운전자금의 대출 금리는 시설자금과 동일한 연 2.5%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등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방법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지원처로 전화를 한 후 온라인 상담 예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상담이 이뤄지면 이후 정책 우선도 평가를 거치게 되고 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온라인융자신청 지원이 가능합니다.

당월 자금 희망기업의 경우 전월말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지역본부 및 지역지부 접수상황에 따라 온라인 신청 접수월에 대해 조정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을 마쳤다면 중소기업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온라인 융자신청은 기업진단 신청이기도 합니다. 융자신청을 통해 본인의 기업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모든 기재 사항에 대해 정보를 다 입력했다면 최종적으로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신청기간

신청기간은 접수기관이 어디냐에 따라서 각각 다릅니다. 접수기관 별 신청기간이 상이하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접수기관별 신청기간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지원처 055-751-9836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심사 및 발표

청년전용창업자금에 대한 심사 및 발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융자 신청을 마쳤다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접수된 서류에 대한 심사에 들어갑니다. 이와 동시에 청년 창업자에 대한 교육 및 멘토링도 함께 실시됩니다.

교육 및 멘토링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사업계획을 심의하기 이전에 창업자 역량을 별도로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교육 및 멘토링은 현장 방문 또는 심층면담으로 진행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청년 사업자의 사업계획 또는 사업발표를 심의하게 됩니다. 이후 기업에 대한 본격적인 평가 및 진단이 이뤄집니다.

그렇다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청년 사업자의 어떤 부분을 보고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일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청년 사업가에 대한 기술성 또는 사업성과 미래성장성 등을 검증합니다. 또한 청년 사업가가 실제 사업체를 꾸려나갈 경영 능력이 있는지 여부도 검증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사업계획 타당성 등도 검증 대상입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상기 나열한 모든 사항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 이후 기업평가등급을 산정합니다. 특히나 정책우선도 평가 지표는 정책방향을 고려해 9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책우선도 평가란 지역의 실태조사 예정량보다 신청량이 많은 경우에 한해 정책 방향 등을 고려한 평가입니다. 우선적으로 검토를 하는 제도라고 보면 됩니다. 기업에 대한 평가 결과 일정 평가 등급 또는 일정 기준 이상인 기업으로 선정될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평가를 마치면 이후 융자 여부가 결정됩니다. 다시 말해 지원금을 지급할 것이냐 지급하지 않을 것이냐를 결정한다는 뜻입니다.

기업에 대한 평가와 함께 지원금액도 결정됩니다. 앞서 설명했듯 대출한도는 기업당 최대 1억 원 이내입니다. 제조업 및 지역특화산업 또는 지역특화주력산업의 경우 최대 2억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청자 입장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통보를 받게 되는 것일까요. 통보는 문자 등을 통해 통보를 받게 됩니다.

이후 대출이 진행되는데 대출 방식은 직접대출과 대리대출 등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심사 및 발표 과정은 신청 후 정책우선도 평가를 거치고 융자신청서를 작성하면 기업심사를 통해 지원금에 대한 지원 여부가 결정되며 통보는 문자를 통해 받게 된다는 겁니다. 이후 대출이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기업을 평가할 때 재창업자금 중 신용회복위원회 재창업지원 대출은 별도기준으로 운영되며 고용 창출 및 수출실적 등을 기업평가 지표에 반영해 우대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재심 방법

그렇다면 신청은 했는데 탈락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느냐입니다. 만약 탈락했다면 이의제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정책자금 신청업체 가운데 사업 타당성 평가 결과 탈락한 업체의 이의제기를 통해 재심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심 대상

사업타당성평가 결과 사업별 융자결정등급의 두 단계 이내 등급에 미달해 융자결정에서 제외된 기업이 재심 대상에 해당됩니다. 또한 전략산업 해당여부 판단 등에 이의가 있는 기업도 재심 대상에 해당됩니다.

다만 청년전용창업자금 및 업력 1년 미만의 초기재창업기업의 재창업자금은 심의위원회를 통해 지원이 결정됨에 따라 재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의제기 기한은 융자결정 탈락일로부터 30일 이내 또는 융자결정 탈락을 안 날로부터 15일 이내이기 때문에 늦지 않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심 절차

심의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먼저 재심위원회를 통해 재심 절차가 진행되는데 재심위원회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위원장으로 9인 이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심위원회가 꾸려지면 심의 및 의결을 거칩니다. 이 절차가 중요한 이유는 이 과정에서 지원 여부를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이후 재심위원회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통해 신창자에게 재심 결과를 통보합니다. 만일 재심에서 통과가 이뤄졌다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재심 결과 역시 자금지원결정과 동일한 효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 및 사후 관리

융자 대상으로 결정된 기업은 융자약정 체결 이후 대출이 진행됩니다. 만약에 대출금을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상환하고 싶다면 기업자율 상환제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후관리는 어떻게 이뤄질까요. 대출이 진행된 이후 당초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엉뚱한 곳에 돈을 사용하는 이도 더러 있습니다. 청년들의 사업 지원금을 엉뚱한 곳에 쓰이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는 대출기업에 대한 관련 자료 징구 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금 사용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대출자금의 용도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대출자금을 사용하게 되면 자금 조기회수 또는 융자대상 제외 등 조치가 이뤄집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제출 서류

중소기업 기업진단 및 정책자금 융자신청서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실태조사 단계별로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진공 전화번호

만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갖추고 있음에도 자금력이 부족한 분들은 신청을 권해 드립니다. 예산이 소진될 경우 조기에 마감될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또는 창업지원처 055-751-9836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문의는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 1357 또는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 1811-3655로 문의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2024년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 방법 등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2023년 자동차세 연납 할인 받는 방법 6.4% 감면

▶제주공항 실시간 상황 결항 및 지연 확인하는 방법

▶뺑소니 보상 최대 1억 5천, 정부지원금 받는 방법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한라산 등 국립공원에서 00하면 과태료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