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 눈에 좋은 음식은?

각막염 증상 및 원인

각막은 눈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눈의 검은자 부위를 덮고 있는 투명하고 혈관이 없는 조직이 바로 각막입니다.

각막염이란 이 부위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각막염 증상 및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충혈부터, 눈물 증가, 눈부심, 이물감, 통증, 시력 저하 등 여러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각막염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 원인으로는 세균 또는 바이러스, 곰팡이균 등과 같은 병원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면 비감염성 원인으로는 콘택트 렌즈에 의한 감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세균성 각막염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콘택트 렌즈의 잘못된 착용이죠. 잘못된 착용이란 비위생적인 관리가 가장 큽니다.

일회용 콘택트 렌즈가 아니라면 과거 식염수라 불리던 렌즈 클리너를 제대로 사용해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렌즈를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각막염 증상

치료 및 눈에 좋은 음식

각막염에 걸렸더라도 간혹 자연 치유되기도 하는데 각막염 증상이 심해지면 바로 안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과에서는 보통 항균제를 투여하며 인공눈물과 치료용 콘택트 렌즈 등을 통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인공눈물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약물요법입니다. 특히 콘택트 렌즈를 자주 사용하는 이들은 건조 증상을 악화시켜 각막염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인공눈물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안약과 인공눈물은 조금은 다른 개념입니다. 안약과 인공눈물의 차이는 안약은 치료 목적인 반면, 인공눈물은 안구 건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죠.

또한 눈의 피로가 지속될 때, 가령 모니터를 오랫동안 봐야하는 직업이라면 잠시 시선을 멀리 둔다거나 잠시 눈을 감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을 빠르게 비빈 뒤 눈을 감고 그 위에 손을 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은 여러가지입니다. 우선 당근과 시금치는 눈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이죠. 또한 브로콜리, 연어, 블루베리, 치즈, 결명자, 각종 과일 및 채소 등도 눈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반면 술과 담배, 밀가루 음식은 눈에 좋지 않은 것들이기에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막염 증상 발현 시 바로 안과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법은?

▶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 5가지 비결

▶사망 원인 3위, 폐렴 원인 및 예방법

▶급성 편도염 증상과 치료법은?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