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3월? 티머니 연동되나

아이폰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애플사가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의 한국 출시를 공식화하면서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폰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과 관련해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날짜는 3월경으로 전해졌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3월 초가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페이가 정식으로 한국에 출시된다면 그 동안 국내에서 독점체제(삼성페이)였던 휴대전화를 활용한 결제 서비스에 일대 대전환이 일어나는 셈입니다.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애플 매장(사진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우선 현대카드를 시작으로 애플페이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어 신한카드, 비씨카드 등 순차적으로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프렌차이즈 커피숍을 배롯해 대형 마트, 극장 등에서는 당장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소규모 식당이나 상점에서는 당장 사용이 힘들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유는 NFC 단말기 사용 매장이 아직까지는 적다는 데 있습니다.

NFC란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 NFC 기능이 탑재된 기기간 근거리(10cm 내외) 정보 전송, 즉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기를 뜻합니다.

애플페이가 도입된다면 NFC 결제가 지원되는 매장수를 늘리는 것도 과제입니다. 또한 티머니와 연동해 사용이 가능할 지 여부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티머니 연동될까?

무엇보다 가장 큰 관심은 교통카드인 티머니 연동 여부입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애플페이와 교통카드를 연동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애플페이에 교통카드 서비스를 적용한 나라가 지극히 드물다는 점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현재 티머니 측에서 애플페이와 교통카드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애플측과 협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내 티머니 사용자 수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애플 매장(사진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아이폰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과 관련해 금융위원회는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 등을 준수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신용카드사는 애플페이와 관련된 수수료 등의 비용을 고객 또는 가맹점에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하며, 향후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일반 이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이 제고되고, NFC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개발·도입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아이폰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소식이 확정되면 애플페이 한국 카드 등록과 더불어 한국 애플페이 사용법에 대해서도 다뤄 보겠습니다.

▶챗GPT 도대체 뭐길래 “검색 점유율 92% 구글 잡는다”

▶난방비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최대 59만원”

▶뺑소니 보상 최대 1억 5천, 정부지원금 받는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얼마? 2023년부터 5.1% 인상

▶부동산 및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