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잘못 먹다 감염, 노로바이러스 특징 및 증상은?

노로바이러스 특징

겨울철을 맞아 굴, 조개 등 어패류의 소비와 섭취가 늘면서 노로바이러스 환자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급성위장관염으로 오염된 물과 음식 등을 섭취하면 감염될 수 있는데, 특히 굴, 생선, 조개 등 어패류를 익히지 않고 먹게 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특징 :영하 20도의 살인적인 추위 속에서도 생존하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특징
사진 출처: 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

원인 및 감염 경로

노로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감염 경로는 감염자의 침이나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전파 경로는 다양한 편입니다. 전염성이 강한 탓에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키기도 하죠. 이유는 집단 배식 과정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감염되기 때문입니다.

증상 및 잠복기

감염이 되면 1~2일 안에 구토 및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복통과 오한, 발열,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 2~3일간 증상이 지속되다 이후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고위험군의 경우 4~6일 동안 주요 증상이 유지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특징
사진 출처: 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보통 1~2일이며, 특히 초겨울부터 봄 사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회복 기간은 감염 이후 3일 내외입니다. 증상은 2~3일간 지속된 이후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또 다른 노로바이러스 특징은 사망률이 낮다는 점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사망은 거의 드문 편이며, 만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법 및 치료

손을 자주 씻고, 특히 굴, 생선, 조개 등 어패류 및 수산물은 날로 먹지 않고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주변에 감염자가 있다면 접촉을 금하고 음식 섭취 시 개인 식기(수저, 그릇 등)를 사용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 및 치료법입니다. 전해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등 녹색 채소,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 브로콜리, 해바라기와 호박씨, 우유 등입니다.

▶사망 원인 3위, 폐렴 증상 및 특징은?

▶2023년 4월까지 독감 무료 접종, 대상은?

▶올해 첫 SFTS 사망자 발생, 예방법은?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