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SFTS 사망자 발생… 예방법은?

SFTS 백신 없고 치사율 높아

SFTS

제주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란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감염 시 고열, 소화기증상(구토, 설사 등), 혈소판 감소 등을 보입니다.

문제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대한 백신과 치료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치사율도 높은 편입니다. 제주에서는 지난해인 2021년 8명이 감염됐고 이 중 2명이 숨진 바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첫 사망자인 70대 A씨는 최근 집 마당에서 잔디 깎기와 골프 등 야외활동을 하다 이후 8월 6일부터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A씨는 8월 10일 발열 등 증상이 심해져 종합병원에 입원했고 검사 결과 SFTS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A씨는 입원한 지 4일 만인 8월 14일 중환자실로 옮겨 치료를 받던 중 15일 새벽 숨졌습니다.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법은?

2 min 1

SFTS를 매개하는 참진드기는 주로 숲과 목장, 초원 등에 서식하며 전국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작업 시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했던 돗자리는 깨끗하게 세척한 뒤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풀밭에서 용변을 볼 경우 진드기에 물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드기가 붙어 있을 수 있는 야생 동물과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바로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하며,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